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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근본적인 재설계 BPR의 개요
  가.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정의
    -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위해
      기업업무 프로세스를 다시 생각하고 혁신적으로 재설계 (Hammer)
    - 기업의 핵심성과 목표(Quality, Cost, Delivery, Service)를 달성하기 위해 Management 구조,
      Operation 구조, Social System 구조, Technology 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경영혁신
      활동 (제임스 마틴)

  나. BPR 추진배경 및 수행기업
    - 고객 needs 증가, 작업중복과 비효율화 발생, End-to-End Process 지원미비
    - 미래 Biz 변화에 대응, 수익성 악화, Biz Process 문제점 진단, 전사적 정보 시스템을 도입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기업

2. BPR의 핵심요소 및 관련기법 비교
  가. BPR의 핵심요소
    - Cross functional Workflow : 병목제거, 병렬작업수행 → 조직구조 변화
    - 조직/인력 : MOD/BSC (개인과 조직의 성과관리), KPI, 인력감소, 다기능 인력양성, 인센티브,
                      책임권한, 프로세스 중심 성과측정
    - 정보기술 : BPM, ESB, 프로세스 처리속도 향상, 정보의 적시성, 권한분권, 의사소통 원할
                     → 상호운영성
    - 정책·규제·규정 : 신기술 프로세스 적용위한 정책·규제·규정변화 → 전사차원
    - 물리적 인프라 : 유연한 조직구조 변경, 최적화된 기업, 업무영역향상 → 구성원 거부감

  나. 프로세스 혁신기법 비교
 구분  BPR  BPM  6시그마
 목적  프로세스 혁신  프로세스 자동화  품질향상
 범위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  단위 프로세스  단위 프로세스
 특징  IT기술을 통한 근본적
 극적혁신
 모델링 (BPMN)
 자동화 (BPEL)
 고객중심 품질혁신
 통계적 측정
 장점  중복업무제거  프로세스, 생산성향상  품질향상


  
 




3. BPR의 기대효과
 기업관점  비용, 품질, 속도, 서비스의 핵심성과 향상
 가치중심경영, 대외 주력사업의 강화, 비부가가치 제거 및 보완
 부서관점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경에 유연한 조직구조
 신속한 의사결정, 개인 관점의 성과관리






4. BRP의 추진단계
 전략적 분석  비즈니스 목표·목적분석, 기회요소 파악, BPR의 범위 선정
 AS-IS 분석  AS-IS Process 분석, 베이스라인 설정, 근본원인 식별, 선진 벤치마킹
 브레인 스토밍 및 개념화
 TO-BE 모델수립  비젼,프로젝트 식별, 업무재정비, 전제조건정의, 대안기술계획
 구현계획 수립  비용추정, 교육계획, 구현계획수립, Prototype, 파일럿통해 전사 확대







5. BPR의 7원칙
 사전준비단계 - 공감대형성  사전조사에 따른 개선활동에 대한 개념, 방법, 계획이해 및
 공감대형성
 개선과제 선정단계  업무 프로세스 (기업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취합하고 가장 핵심
 이 되는 프로세스를 선정하여 단시간내에 개선을 통한 가시적 성과
 를 보여줌으로 조직내 저항을 최소화 
 현황 및 문제점 도출단계  현재의 프로세스 구조를 파악하고 맵을 구성, 자료수집, 인터뷰,
 현행업무 프로세스맵 구성으로 업무를 파악하는게 주요하고 문제
 점을 도출하여 현업무의 검증을 통해 문제를 확정한다.
 긴급하게 개선할 필요가 있는 사항은 즉시 개선.
 벤치마킹  평가나 측정 또는 판단을 위해 필요한 기준
 문제점에 대해 최고로 인정되는 타기업 및 조직의 작업방법 또는
 서비스를 찾아 최우량 방식을 업무에 적용하여 개선.
 정량적이고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어느정도의 격차가 발생되는지를
 분석하여 개선목표를 설정.
 개선안 도출  개선목표가 나왔음으로 기존의 프로세스맵을 어떤식으로 재구성
 하여 새로운 프로세스맵을 만들지 생각하여야 한다. 개선안에 대해
 정형화된 방법이 존재하지 않을수 있음을 생각한다.
 프로세스는 최소화 한다.
 현업부서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프로세스 맵 작성에
 도움이 된다.
 프로세스의 개선활동 단계  확정된 새로운 프로세스를 개선효과가 큰 순서대로 현업에 적용
 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관련부서는 실무에 적용하여
 개선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한다.
 시뮬레이션에 의한 개선예상 효과를 최종 확정한다.
 발표 및 사후관리  개선된 내용과 향후 적용할 대상에 대한 발표를 함으로 조직원이
 동참하도록 한다.
 실행이 따르지 않는다면 새로운 프로세스맵은 단지 종이조각에
 지나지 않는다.
 안정화 기간동안 개선 적용 내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과거 상태
 로 돌아가지 않도록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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