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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근본적인 재설계 BPR의 개요
가.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정의
-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위해
기업업무 프로세스를 다시 생각하고 혁신적으로 재설계 (Hammer)
- 기업의 핵심성과 목표(Quality, Cost, Delivery, Service)를 달성하기 위해 Management 구조,
Operation 구조, Social System 구조, Technology 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경영혁신
활동 (제임스 마틴)
나. BPR 추진배경 및 수행기업
- 고객 needs 증가, 작업중복과 비효율화 발생, End-to-End Process 지원미비
- 미래 Biz 변화에 대응, 수익성 악화, Biz Process 문제점 진단, 전사적 정보 시스템을 도입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기업
2. BPR의 핵심요소 및 관련기법 비교
가. BPR의 핵심요소
- Cross functional Workflow : 병목제거, 병렬작업수행 → 조직구조 변화
- 조직/인력 : MOD/BSC (개인과 조직의 성과관리), KPI, 인력감소, 다기능 인력양성, 인센티브,
책임권한, 프로세스 중심 성과측정
- 정보기술 : BPM, ESB, 프로세스 처리속도 향상, 정보의 적시성, 권한분권, 의사소통 원할
→ 상호운영성
- 정책·규제·규정 : 신기술 프로세스 적용위한 정책·규제·규정변화 → 전사차원
- 물리적 인프라 : 유연한 조직구조 변경, 최적화된 기업, 업무영역향상 → 구성원 거부감
나. 프로세스 혁신기법 비교
구분 | BPR | BPM | 6시그마 |
목적 | 프로세스 혁신 | 프로세스 자동화 | 품질향상 |
범위 |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 | 단위 프로세스 | 단위 프로세스 |
특징 | IT기술을 통한 근본적 극적혁신 |
모델링 (BPMN) 자동화 (BPEL) |
고객중심 품질혁신 통계적 측정 |
장점 | 중복업무제거 | 프로세스, 생산성향상 | 품질향상 |
3. BPR의 기대효과
기업관점 | 비용, 품질, 속도, 서비스의 핵심성과 향상 |
가치중심경영, 대외 주력사업의 강화, 비부가가치 제거 및 보완 | |
부서관점 |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경에 유연한 조직구조 |
신속한 의사결정, 개인 관점의 성과관리 |
4. BRP의 추진단계
전략적 분석 | 비즈니스 목표·목적분석, 기회요소 파악, BPR의 범위 선정 |
AS-IS 분석 | AS-IS Process 분석, 베이스라인 설정, 근본원인 식별, 선진 벤치마킹 브레인 스토밍 및 개념화 |
TO-BE 모델수립 | 비젼,프로젝트 식별, 업무재정비, 전제조건정의, 대안기술계획 |
구현계획 수립 | 비용추정, 교육계획, 구현계획수립, Prototype, 파일럿통해 전사 확대 |
5. BPR의 7원칙
사전준비단계 - 공감대형성 | 사전조사에 따른 개선활동에 대한 개념, 방법, 계획이해 및 공감대형성 |
개선과제 선정단계 | 업무 프로세스 (기업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취합하고 가장 핵심 이 되는 프로세스를 선정하여 단시간내에 개선을 통한 가시적 성과 를 보여줌으로 조직내 저항을 최소화 |
현황 및 문제점 도출단계 | 현재의 프로세스 구조를 파악하고 맵을 구성, 자료수집, 인터뷰, 현행업무 프로세스맵 구성으로 업무를 파악하는게 주요하고 문제 점을 도출하여 현업무의 검증을 통해 문제를 확정한다. 긴급하게 개선할 필요가 있는 사항은 즉시 개선. |
벤치마킹 | 평가나 측정 또는 판단을 위해 필요한 기준 문제점에 대해 최고로 인정되는 타기업 및 조직의 작업방법 또는 서비스를 찾아 최우량 방식을 업무에 적용하여 개선. 정량적이고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어느정도의 격차가 발생되는지를 분석하여 개선목표를 설정. |
개선안 도출 | 개선목표가 나왔음으로 기존의 프로세스맵을 어떤식으로 재구성 하여 새로운 프로세스맵을 만들지 생각하여야 한다. 개선안에 대해 정형화된 방법이 존재하지 않을수 있음을 생각한다. 프로세스는 최소화 한다. 현업부서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프로세스 맵 작성에 도움이 된다. |
프로세스의 개선활동 단계 | 확정된 새로운 프로세스를 개선효과가 큰 순서대로 현업에 적용 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관련부서는 실무에 적용하여 개선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한다. 시뮬레이션에 의한 개선예상 효과를 최종 확정한다. |
발표 및 사후관리 | 개선된 내용과 향후 적용할 대상에 대한 발표를 함으로 조직원이 동참하도록 한다. 실행이 따르지 않는다면 새로운 프로세스맵은 단지 종이조각에 지나지 않는다. 안정화 기간동안 개선 적용 내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과거 상태 로 돌아가지 않도록 점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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