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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ML을 기반으로 한 대표적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 RUP의 개요
가. RUP 정의
- UML 모델링 언어를 기초로 정의된 Unified Process를 Rational 사에서 Customizing하고, 개발도구와 통합하여 개발한 객체제향 방법론
나 . RUP 특징
- 통합프로세스 (OOD+OMT+OOSE+기타), UML 기반 (방법론, 솔루션제공), 2차원 구조 (4Phase + Discipline)
- Use-Case Driven (의사소통, BaseLine)
- 아키텍쳐중심 : 4+1view (디자인, 프로세스, 컴포넌트, 배치 + 유즈케이스)
- 반복/점증적 :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 빠른 피드백, TimeBox, 4단계 반복주기
2. RUP의 구조, 수행단계 및 XP와 비교
가. RUP 구조 (2차원 구조) 및 구성요소
1) Phase : 동적, 생명주기 관점, 단계별 이정표제시
2) Disipline : 정적, 엔지니어링 관점, Workflow, Activity
- 6개 핵심 Workflow : 비즈니스 모델링, 요구사항, 분석/설계, 구현, 시험, 배치
- 3개 지원 Workflow : 프로젝트 관리, 구성/변경관리, 환경
3) 구성요소 : 작업자, 액티비티, 산출물, 워크플로어
나. RUP 수행단계
1) 도입 : 개발의 시작, 대상요소 정의 (생명주기 목표 : LCO)
2) 정련 : S/W 아키텍쳐, 시스템 뼈대확립 (생명주기 Arch:LCA)
3) 구축 : S/W 작성 및 실행 (초기운영능력 : IOC)
4) 전이 : 테스트, 설치, 다음 반복단계 준비 (제품발표 : Release)
다. XP 방법론과 비교
1) RUP (객체지향)
- 특징 : 무겁고 세부적, 반복중심
- 산출물 : 너무많음
- 장점 : UML 근간, 요구사항 수렴용이, 변경 대응용이, 위험식별 용이
- 단점 : 특정업무 적용 어려움 (범용적)
- 적용분야 : 대규모 프로젝트
- 개발자 : 자원으로 취급
2) XP (Agile)
- 특징 : 가벼움, 위험적음, 고객참여, 테스트위주, 고객의 빠른 피드백
- 산출물 : 거의없음 (코드로 표현)
- 장점 : 저비용, 현실코딩, 팀프로젝트 적합, 개발속도 빠름
- 단점 : 대규모 프로젝트에 부적합
- 적용분야 : 임베디드 시스템등 소형프로젝트
- 개발자 : 인간적 특성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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